아이피 종류

IP 주소는 주소의 변경 여부 및 사용 영역에 따라 구분 됩니다.

IP 주소란

전세계 네트워크는 서로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규약)을 가지게 되며 상호 네트워크 통신을 위해 고유한 식별기호가 필요하며 이에 IP(Internet Protocol)주소가 사용됩니다. 이에 동일한 IP주소는 중복으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IP주소는 변경 여부에 따라 고정IP, 유동IP로 구분되며 범위에 따라 공인IP, 사설IP로 구분됩니다.
이외 VPN 서비스나 프록시를 사용할 경우 사용중인 공인IP와 다르므로 가상IP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유동IP

인터넷서비스공급자(ISP)가 보유한 IP주소 중에 미사용중인 IP를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호스트 즉, 사용자 피씨, 공유기 등의 네트워크 시스템이 리부팅, 재접속할 경우 인터넷서비스공급자(ISP)에 의해 IP 할당이 이루어지며 이에 IP가 변경될 경우 유동IP 사용이 됩니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에 해당하며 네트워크 사정에 따라 IP 변경이 되지 않을 수 있으나 고정IP로 설정하여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고정IP

인터넷서비스공급자(ISP)에 의해 특정 IP를 특정 유저에게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호스트 즉, 사용자 피씨, 서버 등에 변경되지 않는 고유한 IP가 설정되어 사용되며 사용자 피씨, 서버 등의 네트워크시스템이 리부팅, 재접속 되어도 IP주소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공인IP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는 인터넷 번호할당기관으로 전세계 IP주소를 관리하는 전세계 최상위기관입니다. 이하 지역별로 할당하여 관리를 하며 아시아의 경우 APNIC(Asia Pacific Nework Information Center)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하 대한민국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IP 대역을 할당 받습니다. 이하 통신사와 ISP(인터넷서비스공급자)에 의해 개별 사용자에게 IP주소가 배정되며 이를 공인IP 주소라 합니다.

사설IP

로컬 네트워크에서 호스트를 인식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인IP 주소의 하위 IP주소로 로컬 네트워크 영역에서만 식별되는 IP주소입니다. IP주소는 유한하며 IP주소 증가에 따른 비용부담이 발생 등으로 인해 IP주소를 네트워크에 공유하여 사용하며 이에 호스트 즉, 사용자 피씨, 네트워크 등에 사설IP 주소를 할당하여 사용합니다. 사설IP주소는 클래스 영역별로 규칙이 있으며 이외 주소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즉, 192.168로 시작되는 IP주소는 사설IP 주소 입니다. 사설IP 주소는 로컬 네트워크 외 인터넷에서는 식별 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A 클래스 사용영역 : 10.0.0.0 ~ 10.255.255.255
B 클래스 사용영역 : 172.16.0.0 ~ 172.31.255.255
C 클래스 사용역역 : 192.168.0.0 ~ 192.168.255.255

가상IP

프록시나 VPN 서비스를 활용하여 사용자측의 아이피와 다른 아이피를 인터넷 서비스에 활용하는 아이피입니다.
또는 다른 의미로 하나의 호스트에 여러 개의 IP주소를 할당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별칭IP로도 불리우는 VIP(Virtual Internet Protocol)는 호스트와 연결되는 기본 IP주소와 다른 IP를 의미합니다.

IPv4 IPv6

일반적인 IP주소는 2개의 16진수를 4개로 표시하여 0.0.0.0 부터 255.255.255.255 까지 표시하는데 이를 IPv4 라고 하며 표현가능한 IP주소는 약 42억 9496만개에 달합니다. 2011년 2월 4일 IPv4 체계의 IP주소는 소진이 되었으며 이에 현재 사용중인 IPv4 주소는 모두 새로운 IP 주소가 아닌 재사용중인 IP 주소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IPv4 체계의 아이피 추적은 IP주소 뿐만 아니라 사용된 시점에 따라 여러개의 다른 유저로 확인 될 수 있습니다.
IPv4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IPv6는 128비트 주소체계로 약 1조개 해당하는 주소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IP주소는 IPv4 에서 IPv6 2가지가 혼용되고 있으나 점진적으로 IPv6로 대체되고 있습니다.